본문 바로가기

대종회게시판

창녕성씨 대종회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자유게시판

시조공(始祖公) 직함(職銜)에 관한 小考 등록일 23-03-07 12:26 작성자 성낙일 (1.♡.24.107)

본문

시조공(始祖公) 직함(職銜)에 관한 小考 


시조공(始祖公)의 직함(職銜)이 중윤·호장(中允·戶長)이냐? 중윤·호장(中尹·戶長)냐?에 대하여는 누구도 확실한 답변을 하기가 어려울 것이다. 

많은 자료에서 중윤(中允)과 중윤(中尹)이 혼재 있기 때문이다.

중윤(中允)은 고려시대의 정오품(正五品) 벼슬이고 호장(戶長)은 향리직(鄕吏職)우두머리이며 중윤(中尹)은 향직(鄕職)으로 신분에 관한 품계(品階)인데 9品16階중 최하위(最下位)이다.


◎ 우리 창녕성씨의 최초족보인 癸丑譜(1493) 序文과 跋文에서는 始祖公이 중윤·호장(中尹·戶長)이라고 기록되어 있고, 족보(族譜)나 문헌지(文獻誌), 비문(碑文) 등에서 대부분이 그렇게 되어있다.


그러나

◎ 상곡파보(桑谷派譜) 문헌지(文獻誌)에 선조직함고(先祖職銜考)가 있는데

전략.....문간공(文簡公)이 쓰기를 [만력(萬曆) 병자년(丙子年) 내가 광주(牧使 成壽益)에서 신간(新刊)한 참판 몽정(參判 夢井)의 문집(文集)을 보니 시조(始祖) 이하의 관작(官爵)을 기록했는데 무슨 책을 증거(證據)하여 썼는지 모르겠으나 이제 이에 의하여 보첩(譜牒)에 쓴다].” 고 하였다. 이것을 보면  병자년(1576) 당시도 선조(先祖)의 관작(官爵)이 명확(明確)하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萬曆丙辰譜(1616년)에는 始祖公 職銜이 中允으로 기록되어있다.

「中允公以朝正使如松京病沒侍中公哭行千里親負屍以來至靑山院日暮假宿院門之外夜忽大雪及明見虎跡自屍下向陽山恠尋其迹至池浦後北山頭而止所止處獨積雪己消可一席廣卽葬之於此來久果登第大貴子孫赫世冠冕人謂孝感所致」


◎ 成載崇 著 憨隱遺稿 利編 ​始祖戶長公紀實편에서 

“고려에서 中允戶長을 지낸 창녕성씨의 시조 戶長公 成仁輔”라고 기록하였다. 


◎ 성근보집(成謹甫集) 附錄에서

“시조공(始祖公)의 직함(職銜)이 중윤(中允)”으로 기록(記錄) 하였다.


◎ 시조(始祖)의 묘(墓) 구묘표(舊墓表)에

“시조고려중윤성공인보지묘(始祖高麗中允成公仁輔之墓)”라고 각자(刻字)하였다 

◎ 貞節公派譜(丙申譜, 丁亥譜, 乙丑譜)와 분온당파보(시조사적), 昌寧郡誌에 中允 또는 中允戶長으로 기록되어있다.(2005년4월25일 대종회 회의자료에서 引用)


◎ 국조인물고에 송시열(宋時烈) 선생이 찬(撰)한 성하종(成夏宗) 비명(碑銘)이 있는데 “공은 창녕(昌寧) 사람이다. 시조 인보(仁輔)는 고려(高麗)의 중윤(中允)이요”라 고 하였다. 


◎ 국조인물고에 권상하(權尙夏) 선생이 찬(撰)한 성만징(成晩徵) 묘표(墓表)가 있는데 “창녕 성씨(昌寧成氏)는 고려의 태자중윤(太子中允) 휘(諱) 인보(仁輔)가 시조이다.” 고 하였다. 


◎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에 성제원(成悌元)에 관한 기록이 있는데 “본관은 창녕(昌寧). 자는 자경(子敬), 호는 동주(東洲)이다. 시조는 고려 때 중윤(中允)을 지낸 성인보(成仁輔)이다.”고 하였다.


◎ 한국학중앙연구원 기록에 “성태영(成台榮)은 고려조 중윤(中允) 성인보(成仁輔)의 후손이다”고 하였다.

◎ (사)뿌리문화보존회 성씨(姓氏))닷컴의 창녕(昌寧)은 창녕성씨(昌寧成氏) 시조(始祖) 중윤공(中允公)께서 창성(創成)할 시기 이전부터 누대 세거지(累代 世居地)였던 것으로 본다.”고 하였다.


◎ 창녕성씨 족보(昌寧成氏 族譜)에서 “시조 휘인보(始祖 諱仁輔)는 公이 조정사(朝正使)로서 신년하례(新年賀禮)를 드리기 위하여 송경(宋京)에 갔다가 병으로 별세하셨다.”고 한 기록(記錄)이 있고,


◎ 한국고전용어사전에서 정조호장[正朝戶長]은 매년 정월 초하루에 도성의 궐문에 나아가서 임금에게 문안드리는 예식에 참여하는 호장(戶長)이고, 고려 시대 지방 향리 가운데 향직 7품에 해당하는 ‘정조’의 직위를 받은 호장(戶長)이라고 하였으며, 


많은 자료에서 시조공(始祖公)이 중윤·호장(中允·戶長)으로 기록된 것을 보면

시조공始祖公)께서는 벼슬은 정오품(正五品) 중윤(中允)을 지내시고 향직(鄕職)인 정조(正朝)의 직위를 받은 호장(戶長) 즉 정조호장(正朝戶長)으로 사료(思料)된다.

선조직함(先祖職銜을 정확히 알 수 없는데 굳이 비하(卑下) 하는 것은 先祖에 대한 도리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중윤·호장(中允·戶長) 또는 정조호장(正朝戶長)이라고 해야 옳을 것으로 생각된다.

                                        

                                                   雅山 成洛一